주식 디바 증권 - 스마트한 투자 이야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디바 증원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한 투자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한 투자 이야기
오늘도 성투하셨습니까!두달전부터 들고 있으면서 맘고생시켰던 대덕전자가 금일 시장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꿈에도 상상하지 못할 상한가에 직행하는걸 보면서 주식은 예측이 무의미하고, 긴 하락의 보상을 이틀 만에 해주는 걸 보고, 수급이 얼마나 무섭고 강력한지 새삼 느꼈습니다. 불과 일주일전만해도 대덕전자를 쳐다도 보기 싫었는데 막상 오르니 이보다 더 이뻐 보일 수 없는 주식이 되어버렸습니다. 주식은 기다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이 알면서도 얼마나 지키기 힘든건지 미래를 알 수 없기에 지금 현재도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살아남은 투자자가 많지 않은걸 보면 주식투자 절대 만만하게 보면 안됩니다. 미국 시장뿐만이 아니라 코로나로 인한 전 세계 국가들의 글로벌 유동성 확대로 인해 주식시장은 코로나 이전으로 완전히 회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수 1700~1800정도에서 이탈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초심자가 신규 유입자들이 더 큰 수익을 얻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지금도 주식시장의 방향성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어떤 스탠스가 옳은 결정인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들의 스마트한 투자
지수가 다시 2200을 찍었습니다. 그동안 주도주였던 언택주가 잠시 쉬는 구간에 소외받았던 지수관련주와 정책 테마주 등이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놀랍게도 개인은 6000억 가까이를 매도하였고, 계속 매도세로 일관했던 외인/기관의 매도세가 깜짝 등판하면서 지수를 상승으로 이끌었답니다. 외인이 지속적으로 돌아온 건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지만 지수대 2200의 박스권 상단에서의 매수세가 박스권 돌파 시그널인지 일시적 매수세인지 자세히 살펴봐야겠습니다. 개인들이 최근 너무도 스마트하게 움직이는 걸 느낍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영향이 있겠지만, 확실히 예전과는 다른 패턴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지수관련주가 상승하면서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약세였지만 잠시 쉬어가는 구간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많이 오른 만큼 잠시 대기 타는 걸로 보입니다. 금일 수급동향을 보면 개인들의 매도세가 너무도 반갑습니다. 지수가 빠지면 매수하고 오르면 파는 매매행태를 계속해서 이어가면서 시장이 계속 고점 돌파하지 않는다면 결국 승자는 개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1개월간 개인들은 5조 5천억 순매수를 보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지수가 고점에 도달한 현재 시점에선 승자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수가 되는 개인들은 응집력이 약하기 때문에 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서도 최근 이런 매매패턴이 절묘하게 시장과 잘 맞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4월부터 이어진 개인들의 매수세와 금일 지수고점에서의 개인 매도 정말 스마트해진 개인들의 주식투자입니다. 미친 듯이 매수만 하면서 고점에 물리는 패턴을 반복하던 예전과 다르게 학습효과와 다양한 방식으로 주식을 접하고 공부하고, 정보를 얻게 되면서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영향력이 점점 커져서 언급된 종목이 급등하는 등 약간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지만, 주식이란 게 허상으로 오르게 되면 다시 제자리를 찾게 되어있어서 언급한 종목이 오른다고 무조건 추격 매수하는 건 위험한 방식이니 꼭 스스로 공부하고 체크해서 투자에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대덕전자와 비에이치가 시장을 주도한 하루였습니다. 5G테마가 최근 강력하게 모멘텀을 주면서 국가 인프라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필수요소로 부각되면서 수급이 몰렸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오른 종목들의 벨류에이션과 미래가치 등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거래하셔야 합니다.